- 기간 : 2015.3.11~2015.3.25
- 종이책
- 회사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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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표지에 나와있는 것처럼 2015년 아니 2013년 출판 시점에서 4대 플랫폼 강자 기업들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한 책이다.
이들 기업들을 통해 플랫폼이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고, 어떻게 이러한 플랫폼을 구축했는지 설명하고는 있는데 사실 그 내용이 일반 기사에 나올 정도로 상당히 얕은 수준이라 크게 기대하기는 어려울 듯.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개방, 공유, 협동, 혁신이라는 것들이 중요하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으며, 새로운 비지니스를 구축하거나 신설할때 이 책이 가이드라인이 되어 줄수 있다고는 하는데, 개인적으로 그 정도로 깊이 있는 내용을 책에서는 제공하고 있지는 않는 것 같다.
오히려 이 저자에게 별도의 컨설팅을 받아야 할 듯한 느낌.. 즉 이 책은 프리랜서이자 개인 사업자인 필 사이먼의 일종의 홍보를 위한 책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매우 깊이 있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지는 않는 것 같다. (전전으로 내 기준, IT 기사에 관심이 있었다면, 대다수 내용을 알수 있는 내용이라서).
또한 대부분의 인용이 인터넷 링크를 이용한 주석으로 처리되어 있어 보다 자세한 것들을 참고하려면 일일히 사이트를 방문해야 하는 부분도 책을 보다 깊이 읽기엔 조금(?) 불편한 부분이다. (종이책을 누가 PC앞에서 읽는가?)
개인적으로는 깊이 있는 내용을 알고 싶어하는 독서가에게는 추천하기에는 미흡한것 같고, 관련 업계 사람이 아닌 사람이 IT의 분위기를 파악하는데에는 이 책이 어느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1부 플랫폼 시대의 개막
1장 인터넷의 현주소
웹 1.0 (1993년부터 2005년 초까지)
웹 2.0(2005년 중반부터 현재까지)
모든 것이 장밋빛은 아니다: 급속도로 발전하는 기술의 문제점
요약 및 결론 70
2장 플랫폼의 정의, 역사, 그리고 경제학
플랫폼의 필요성
플랫폼의 정의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플랫폼
플랫폼과 기술: 과거와 현재
강력한 플랫폼 VS. 독점 기업
진입 장벽
전통적인 독점의 형태
플랫폼은 자연 독점도, 그 어떤 독점도 아니다
요약 및 결론
2부 4인방: 플랫폼 시대의 리더들
3장 단순한 온라인 서점을 뛰어넘어
최대한 빨리 사업의 규모를 키워라
플랭크: 아마존의 플랫폼 구축 방식
실수와 갈등
아마존 플랫폼의 미래
4장 컴퓨터를 뛰어넘어
한계를 뛰어넘어
플랭크: 애플의 플랫폼 구축 방식
소셜 기능 강화
애플 플랫폼의 미래
5장 소셜의 제왕
고속 성장
프렌드스터의 교훈: 규모, 속도, 그리고 편집증
플랭크: 페이스북의 플랫폼 구축 방식
실수
페이스북 플랫폼의 미래
6장 검색에서 유비쿼터스까지
간단한 역사
플랭크: 구글의 플랫폼 구축 방식
실수
구글의 현재
구글 플랫폼의 미래
3부 플랫폼 파워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7장 DNA: 플랫폼의 구성 요소와 특징
플랫폼의 진화와 그 밖의 진화를 위한 노력
규모를 확장하는 능력
동적 안정성과 변화에 강한 조직
데이터와 기술에 큰 비중을 두다
혁신에 대한 새로운 청사진
로열 커뮤니티와 보컬 커뮤니티
듀얼 포커스: 고객과 사용자
순함
플랫폼은 비즈니스가 아니다
다른 플랫폼의 차용
강력한 플랫폼은 아류를 낳는다
상징성과 선견지명을 지닌 리더
통합 플랫폼
플랫폼 전환의 의도적인 어려움
플랫폼 간의 충돌
플랫폼은 본질적으로 정치적이다
요약과 결론
8장 최고를 가려보자! 플랫폼의 이점
리스크 완화와 다양성의 증가
브랜드 구축과 확장
가상 진입 장벽의 구축
혁신의 증가는 비즈니스의 윤활제 역할을 한다
부대사업 264 / 압도적인 소비자 유치
고객과 사용자에 대한 뛰어난 이해
조직 민첩성 제고
선제공격
요약과 결론
9장 플랫폼의 역경과 위기
플랫폼의 한계
플랫폼의 악용, 사기, 그리고 불법 행위
정부의 감시 강화
기밀 유지
분노 유발
경쟁의 증가
플랭크 주의사항: 파트너에서 라이벌로
강자의 몰락: 플랫폼은 수명이 짧다
요약과 결론
10장 실전: 플랫폼 구축을 위한 조언
중소기업처럼 행동하라
개방하고 협력하라
현명한 인수, 확장, 방향성을 추구하라
리틀 벳을 장려하라
실패를 딛고 전진하라 그리고 불확실성을 수용하라
과잉
떠나야 할 때를 알아야 한다
다양함이 깊이를 능가한다
위험과 불확실성을 수용하라
틈새시장을 찾아냈다면 신속하고 단호하게 움직여라
기존 플랭크를 활용하라
요약과 결론
4부 미래를 내다보며
11장 후보자들: 오늘날의 신흥 플랫폼들
누가 알았을까?
포스퀘어
트위터
워드프레스
그루폰 359
어도비 361
세일즈포스닷컴과 포스닷컴
링크드인
쿼라
요약
12장 결말: 그 밖의 것들에 대한 일람
웹 3.0과 그 후
지속적인 성장과 진화
기술과 미개발 기업들
다음 단계
END 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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