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ory/이런저런생각들

010번호의 90%이상이 소진?


내 참...  이동전화 번호를 010으로 통합한지 어언 10년이 지난 지금...

여전히 01X 번호를 사용하고 있는사람이 수백만명에 달하고 있다.

신규 핸드폰 가입시 무조건 010으로 변경해야 하는 법으로 오히려 2G에 매달린 사람도 한두명이 아닐것이다. (즉 번호 때문에 변경을 하지 않는다는 소리)

어쨌든 그런데 오늘 이상한 기사나 하나 나왔다.

내가 쓰던 '01X'번호, 앞으로 기계가 쓴다고?


요약하면, 현재 010번호가 90%이상 소진되었으니 향후 앞으로는 010번호를 사용할 수 없어 이를 01x번호를 사용할 수 있을수도 있다라는 기사이다. 물론 사람이 쓰는게 아니라 기계에 부여한다는 말이다.. 

결국 010 완전 통합은 힘들다?


겨우 10년만에 방통위의 번호 통합 정책에 큰 문제가 있음이 드러났다. 향후 10년은 어쩔것이며, 그 이후는 또 어쩔것인가?

답이 딱 나오지 않나? 010 번호로 앞으로 새번호 따기가 쉽지 않겠구나....


뭐 10년전 상황과 비교해서 지금은 많이 달라지긴 했지만, 위 기사대로 만약 01x번호를 다시 쓸수 있게 된다면, 울며겨자먹기로 010으로 변경한 사람은 어찌 되는가? 

특히 KT에서 강제로 2G종료하면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는데...

상대적으로 SK는 수백만명이라 쉽사리 2G를 포기하지 못하고 있다.




애초에 KT든 SK든 망을 3G로 완전히 탈 바꿈하려면 010으로 강제 번호를 통합하는 과정을 없애야 한다. 번호가 그대로 유지가 되어야 2G에서 3G로 가는 사람이 지금보다 덜 저항적이지 않을까? 

물론 통신사는 3G에 대해서도 스마트폰이 아닌 피쳐폰도 출시를 좀 해야하고..


이건 머 010으로 변경하고 무조건 스마트기기로 변경해야 하니. 매달 7만원 이상의 요금을 어떻게 내나?

스마트폰으로 멀 얼마나 대단한걸 할지 모르겠지만 대다수 사람이 인터넷조금하고 카톡하는 기회비용이 7만원이라면... 


이야기가 살짝 샛네...

국민의 선택권을 정부 정책이라는 말아래 뭉개버린 방통위의 정책은 10년도 내다보지 못한 근시안적인 탁상행정이라는 비난을 피할수 없을 것 같다. 뭐 지금이야 이렇게 기사처리가 되긴 하겠지만 조만간 크게 이슈화가 될듯...

어떻게 되었든 간에 010 완전통합은 이제 불가능한 일이 되어 버린듯... 푸하하~


그니깐 애초에 왜 말도 안되는 논리로 010으로 통합해야 하냐고 난리 부르스를 치냐고... 

뭐 통합의 기치는 브랜드 파워를 줄여 한쪽으로의 마켓쉐어를 균등하게 하고자 하는 논리인데 이는 애초부터 전제조건을 잘못 세워 나온 결론에 불과하다. 독과점을 줄이고자 했으면, 통신 시장의 진입장벽을 낮춰 가격경쟁력을 향상시키는게 그 답인것을. (뭐 지금에 와서야 MVNO사업자가 조금씩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방통위로서는 이래저래 고민이 많을 듯 싶다.




PS : 사실 이 애기도 이번만 나온 애기는 아니었지. 2010년에도 나왔고, 2011년에도 나온 애기였지만, 자꾸 애기가 흘러나온다는건 방통위 내부에서도 인지하고 있다는 애기고 또 그에 대한 대비도 준비하고 있다는 거겠지?


PS2 : 010으로 번호 통합을 이루기 위해서 부족한 번호는 현재 4자리-4자리 구조를 한자리 늘려서 번호를 쓰겠다?라는 의견

뭐 물론 과거에도 3자리-4자리 국번을 써서 010통합과정을 통해 4자리-4자리 구조를 늘리긴했는데. 물론 이론적으로 이런식으로 5자리-4자리로 번호를 증가시키면 문제는 없어 보인다. 

허나 이렇게 늘어난 번호를 사람이 쓰게 될 경우 문제가 생긴다. 과연...5-4(4-5)자리수의 전화번호를 일반인들이 사용하고 싶어할까? 이건 논란의 소지가 있고 충분히 여론의 역풍을 받을 수 있다.

010번호가 차세대 통신망 구축을 위한 준비작업 중 하나임은 분명한 사실이나, 위와같은 번호 통합이라는 궁극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번호가 부족한게 사실이다. 번호 자리수를 한자리 한자리 늘리는게 쉬운 일은 결코 아니며, 오히려 이렇게 한자리 늘리는 작업보다 기존 01x번호를 허용하는게 비용측면에서 더 깔끔할 것이다.


머리를 맞대면 방법이야 없겠느냐마는 자리수 늘리는것도 대안이 되지 못함이라.

어찌됐든 간에 010 식별번호를 안쓴다면, 그건 번호통합이라는 전제조건을 어기게 되는 거니깐...